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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재테크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 도요타, 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

요즘 전기차나 배터리 소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전고체 배터리라는 말,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흔히 꿈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배터리의 한계를 뛰어넘어 전기차의 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요.  그럼,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고체 배터리, 왜 주목받을까요?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배터리 기술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어요. 하지만 지금 우리가 주로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답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화재 위험성짧은 주행 거리, 그리고 긴 충전 시간을 꼽을 수 있어요.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에는 액체 전해질이 들어있는데, 이 액체가 외부 충격이나 과충전 등으로 손상되면 불이 날 위험이 있거든요. 또한, 아무리 용량이 큰 배터리를 넣어도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한정적이고, 급하게 충전하려면 시간이 꽤 걸리죠.

바로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고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요.

고체는 액체보다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현저히 낮아지고, 더 많은 에너지 밀도를 담을 수 있어서 주행 거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 고체 전해질의 특성상 충전 시간도 훨씬 짧아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마치 스마트폰 충전하듯이 전기차를 잠깐만 충전해도 먼 거리를 갈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런 장점들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의 미래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불리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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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리튬이온 배터리: 현재 전기차,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 널리 사용되는 배터리로, 리튬 이온의 이동을 통해 전기를 저장하고 방출합니다. 액체 전해질을 사용해요.
  • 액체 전해질: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액체 물질입니다.
  • 고체 전해질: 액체 전해질 대신 사용하는 고체 물질로, 리튬 이온이 이 고체를 통해 이동하며 전기가 흐르게 됩니다. 훨씬 안정적이고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에너지 밀도: 배터리가 단위 부피 또는 단위 질량당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을 말해요. 에너지 밀도가 높을수록 더 작은 부피로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현재 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 무엇이 다를까요?

현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전고체 배터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전해질’의 형태예요. 자동차 엔진오일처럼 액체 형태인 액체 전해질을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전고체 배터리는 말 그대로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죠.

이 차이가 생각보다 엄청난 변화를 가져옵니다. 마치 물이 담긴 컵과 단단한 얼음 덩어리를 비교하는 것과 같아요. 물이 담긴 컵은 흔들면 넘치거나 깨질 위험이 있지만, 얼음 덩어리는 훨씬 안정적이고 형태가 잘 유지되죠. 배터리도 마찬가지예요.

액체 전해질은 외부 충격에 취약하고, 온도 변화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거나 최악의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고체 전해질은 이런 위험이 훨씬 적습니다. 안정성이 뛰어나죠.

또한, 고체 전해질은 액체 전해질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이건 마치 같은 크기의 가방에 액체 상태의 물보다 단단한 고체 덩어리를 더 빽빽하게 채울 수 있는 것과 비슷해요.

이 덕분에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어서, 전기차가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겁니다. 게다가, 고체 전해질은 빠른 충전 속도에도 유리해요. 액체 전해질보다 이온 이동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아래 표를 보시면 두 배터리의 차이점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을 거예요.

구분 리튬이온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 형태 액체 고체
안정성 (화재 위험) 상대적으로 높음 매우 낮음
에너지 밀도 현재 수준 높음 (더 긴 주행 거리)
충전 시간 상대적으로 김 매우 짧아질 가능성

용어 해설:

  • 전해질: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물질이에요. 전기가 통할 수 있게 해주는 다리 같은 역할을 합니다.

3.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는?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업들이 치열하게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어요. 특히 자동차 회사와 배터리 회사들이 손을 잡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죠. 이 중에서 눈여겨볼 만한 주요 기업들을 살펴볼까요?

>>>전고체 배터리 원리 알아보기<<<


3.1. 도요타: 압도적인 특허 수로 선두 주자(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1)

일본의 도요타는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연구 개발을 해온 기업 중 하나예요. 무려 1,000개가 넘는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서는 기술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는 2027년 양산 목표를 세우고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 기술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이온 전도도가 높아 대용량 배터리 구현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요타는 파나소닉과의 합작사를 통해 배터리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높은 안정성과 긴 주행거리를 강점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3.2.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개발의 숨은 강자(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2)

우리나라의 대표 배터리 기업인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고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생산에 성공하는 등 양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특히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은 물론, 고체 전해질 소재 개발에도 집중하며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2027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양산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안정성과 고효율을 동시에 잡는다는 전략입니다. 삼성SDI는 배터리 소재부터 완제품까지 수직 계열화된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더욱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3.3. SK온: 전고체 배터리 시장의 새로운 도전(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3)

SK그룹의 배터리 사업을 담당하는 SK온은 후발 주자이지만 과감한 투자와 협력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SK온은 미국의 솔리드파워, 국내의 솔리드에너지 등 전고체 배터리 전문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요. 특히 고분자-산화물 복합계 전고체 전해질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유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유리합니다.

SK온은 2029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생산하고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K온소재 개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에서의 혁신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3.4. LG에너지솔루션: 투트랙 전략으로 전고체 배터리 개발 가속화(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4)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강자인 LG에너지솔루션 역시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적극적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황화물계와 고분자계 전고체 전해질 두 가지 방식 모두를 연구하는 투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이는 특정 방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함이죠. LG에너지솔루션은 2026년까지 고분자-황화물 복합계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생산하고, 2030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풍부한 양산 경험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서도 선두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용어 해설:

  • 파일럿 라인: 본격적인 대량 생산에 앞서 제품 생산 공정을 시험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구축하는 소규모 생산 라인입니다.
  • 황화물계 전고체 전해질: 황(S)을 기반으로 하는 고체 전해질로, 이온 전도도가 높아 높은 에너지 밀도 구현에 유리합니다.
  • 고분자-산화물 복합계 전고체 전해질: 고분자와 산화물을 결합한 형태의 고체 전해질로,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투트랙 전략: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이나 경로를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4. 전고체 배터리, 언제쯤 만날 수 있을까요?

전고체 배터리가 정말 매력적인 기술인 건 알겠는데, 그럼 언제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을까요? 사실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아요.

생산 비용이 비싸고, 대량 생산이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 현재 기술로는 고체 전해질을 얇고 균일하게 만드는 것이 쉽지 않고, 배터리 셀을 쌓아 올리는 과정도 복잡해서 생산 단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다행히도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밤낮으로 연구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도요타, 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기업들은 2027년에서 2030년 사이를 상용화 시점으로 예측하고 있어요.

초기에는 프리미엄 전기차나 특수 목적 차량에 먼저 적용될 가능성이 높고, 점차 기술이 발전하고 생산 단가가 낮아지면 일반 전기차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분명 우리 삶을 크게 바꿀 혁신적인 기술이 될 거예요!


5. 전고체 배터리 시대,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요?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면 우리의 삶은 과연 어떻게 변할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전기차의 대중화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긴 주행 거리와 짧은 충전 시간 덕분에 전기차를 타는 것이 전혀 불편하지 않게 될 거예요. 주유소에 들르듯 잠깐 충전하고 바로 출발할 수 있게 되겠죠. 화재 위험이 거의 없어져서 안전성도 크게 향상될 겁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드론, 로봇, 심지어는 플라잉카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에도 전고체 배터리가 필수적으로 사용될 거예요. 더 작고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배터리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우리 손안의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도 전고체 배터리 덕분에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더 슬림한 디자인으로 나올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분야에서도 전고체 배터리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빛을 발할 거예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탄소 중립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단순히 하나의 기술 발전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다가올 전고체 배터리 시대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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